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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TMS(열관리시스템)
- TMS의 필요성
- TMS의 종류 및 특징
TMS의 필요성
리튬이온전지의 성능 및 수명 확보를 위해 적절한 온도를 유지 → 15~40℃
- 고온환경에 노출 시
- 화학적 부반응으로 인한 가스발생 및 팽창
- 내부저항 증가 및 비가역적 용량 감소
- 저온환경에 노출 시
- 출력저하
- 음극의 리튬 석출로 인한 비가역적인 용량 감소
- 냉각 방식
- 수냉식 배터리팩 : 10년 후에도 여전히 EOL에 도달하지 않고 사용가능
- 공냉식 배터리팩 : 저저항셀을 탑재하여 발열량이 적어 10년뒤에도 사용 가능 (가격↑)
*EOL(End Of Life) : 배터리셀의 수명이 끝났다고 판단되는 시점. EOL 용량은 BOL 대비 대략 70%로 평가
*BOL(Birth Of Life) : 배터리셀이 공장에서 처음 출고되었을 때
TMS의 종류 및 특징
1. 공냉식 Air cooling system
- 장점
- 간단한 팩 구성
- 견고함
- 가격이 낮음
- 단점
- 배터리팩의 에너지 밀도 감소
- 팬에 의한 소음
- 외기에 의한 오염 가능성
- 더운 지역에서 냉각성능 저하
2. 수냉식 Liquid cooling system
- Chiller는 2차 냉각수 루프의 냉각수를 냉각하는데 사용되는 열교환기 plate이다. (The chiller is a plate heat exchanger that is used to cool down the coolant of the secondary coolant loop with the refrigerant.)
- 장점
- 배터리팩의 에너지밀도 높음
- 냉각효율이 뛰어남
- 단점
- 많은 부품과 복잡한 시스템
- 비싼가격
- 냉각수 유출 가능성
3. 직팽식 Refrigerant cooling system
- 냉매를 직접 팽창시켜 냉각
- 장점
- 높은 에너지 밀도
- 냉각 효율이 뛰어남
- 단점
- 복잡한 시스템(HVAC와 통합)
- 냉매 유출 가능성
*HVAC(Heeting, ventilating, air conditioning) : 실내 공조장치
배터리셀 적층 구조
- 공냉식 Air cooling system
- 어떻게 하면 공기를 균일하게 보낼 수 있는지 고려
- 수냉식 Liquid cooling system
- 직접수냉식 Face cooling : 셀 사이에 cooling plate 설치
- Perimeter cooling : 배터리셀 외곽에만 냉매가 흐름. 수많은 튜브로 인한 냉각수 유출 가능성多
- 간접수냉식 Fin cooling : 셀 사이에 방열핀 설치 → 히트싱크로 전달 → 냉각수를 통해 열을 밖으로 방출
참고자료
Energy consumption of battery cooling in hybrid electric vehicles
Cooling efficiency improvement of air-cooled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through designing the flow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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