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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터리팩의 개요
배터리팩
화학제품인 배터리를 열 및 기계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제어하기 위해 다수의 배터리를 적층한 후 패키징하여 기계부품화 한 것
Automotive Battery Pack
- Electro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
- 원재료(P/N/S/E)
- 셀 Cell
-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
- Thermal 열적
- Sturctural 구조적
- Safety 안정성
- Electrical Engineering 전자 공학
- Control 제어
- Diagnosis
2. 자동차용 배터리팩의 요구조건
- 배터리 성능 극대화, 안정성 확보
- 연결부위 열적 전기적 접촉저항 최소화
- 셀 성능의 균일화(균일 온도)
- Shock, Impact 상황에서 안전성 확보
- 전기적 안전성 확보(고전압 절연)
- 기계적 내구성 확보, 셀 수명 및 장기보존
- 진동/충격 내구성 확보
- 10년/16만 km이상의 수명
- 장기간 보존 특성 (열적 내구성)
- 저온 시동(-30도)
- 생산원가 절감 (부품 수/조립성)
- 부품구성의 단순화
- 조립의 용이함을 통한 생산성 향상
- 확장성
- 모듈 : 배터리팩(기본형/장거리형/고성능형)
3. 자동차용 배터리팩의 종류
- Micro/Mild Hybrid
- Full Hybrid
- Plug-In Hybrid
- Full Electric
4. 배터리팩의 종류에 따른 기능 범위
- ISG
- 12V 배터리 사용 (고전압X)
- Idle Stop & Go
- Micro-HEV
- 48V 시스템
- Idle Stop & Go
- 회생제동
- 주행동력보조
- Soft-HEV
- 200V 이하 고전압 시스템
- Idle Stop & Go
- 회생제동
- 주행동력보조
- Full-HEV
- 200V 이하 고전압 시스템
- Idle Stop & Go
- 회생 제동
- 주행 동력 보조
- EV모드 지원=모터 단독 주행
- PHEV : GM VOLT - LG chem 배터리 사용
- 200V 이하 고전압 시스템
- Idle Stop & Go
- 회생제동
- 주행 동력 보조
- EV모드 지원
- 외부충전 기능
- BEV : GM BOLT - LG 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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