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분석, 산업분석

현대자동차 시장 분석

728x90

국내 판매 상위 차종 (2023년 12월 31일 기준)

1위 그랜저

판매량 113,062대

 

2위 포터2

판매량 71,876대

 

3위 아반떼

판매량 64,238대

 

4위 캐스퍼

판매량 45,451대

 

5위 투싼 43,744대

 

6위-G80 7위-펠리세이드 8위-스타리아

 

글로벌 판매 상위 차종 (2023년 12월 31일 기준)

1위 투싼

판매량 656,867대

 

2위 아반떼

핀메랭 401,894대

 

3위 크레타

판매량 327,625대

 

4위 i10

판매량 323,657대

 

5위 코나

판매량 279,862데

 

참고

22년 기준

투싼>>아반떼>싼타페>쏘나타>엑센트

21년 기준

투싼>>아반떼>싼타페>엑센트>쏘나타

 

 

 

주요 판매국

북미, 한국, 유럽, 인도 등 (중남미, 중국, 아태, 아중동)

 

한국 시장

시장 점유율 43.6%

 

시장 여건 :

21년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로 전년대비 신차 판매량 감소.

22년에도 공급망 불안 문제 지속.

23년에는 고금리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 부정적 시장상황이지만 반도체 수급 문제 완화되어 전년대비 신차 판매량 증가.

 

영업의 개황 :

2017년 : 소형 SUV 코나, 제네시스 G70 출시

2018년 : 수소전기차 넥쏘 출시

2019년 : 밀레니얼 세대 혼라이프 겨냥한 소형 SUV 베뉴 런칭

2020년 : GV80과 The All new G80을 통해 제네시스 라인업 강화

2021년 :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5 출시 이후 Electrified G80과 제네시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GV60 런칭하는 등 친환경차 개발 및 판매 주도

2022년 : 그랜저 7세대 출시

2023년 : 신형 싼타페 출시를 통한 신차효과로 전년대비 10.6% 증가한 76.2만대 판매

글로벌 트랜드에 발맞추어 친환경차 개발 및 판매 주도. (그랜저 하이브리드)

2024년 상반기 : 스타리아 HEV, PBV 형태 전기차인 ST1 출시를 통해 친환경차의 스펙트럼을 넓힘

 

미국 시장

시장 점유율  5.6%

 

시장 여건 :

23년 고금리, 고물가 지속되는 구매 환경.

생산 정상화에 따른 재고 수준 개선 및 양호한 경제 상황 지속으로 수요 회복.

22년 대비 12.3% 증가한 1,560.8만대 판매

 

영업의 개황 :

23년 전년대비 11.5% 증가한 87만대 판매 5.6% 시장 점유율 차지

투싼의 연간 판매가 사상 처음으로 20만대를 넘어서는 등 탄탄한 SUV 포트폴리오로 연간 최다 판매 기록 달성

아이오닉6의 경우, Car and Driver의 23년 올해의 전기차로 선정&2023 World Car Awards에서 '2023 세계 올해의 자동차&전기차&자동차 디자인' 3개 부문 선정되어 상품의 우수성 입증

2024년 상반기 : 친환경차와 제네시스 SUV 판매 호조로 사상 최고의 상반기 판매 실적 기록

 

아시아 시장

중국 시장 점유율  1.1%

인도 시장 점유율 14.6%

 

중국 시장 여건 :

23년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저속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연간판매 전년대비 4.2% 증가

인도 시장 여건 :

23년 다양한 신차 출시, 부품 수급 개선으로 인한 공급 확대, SUV 선호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수요 등을 바탕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한 413.3만대 판매

 

중국 시장 영업의 개황 :

23년 전년대비 3.4% 감소한 24.2만 대 판매

일부 주력 모델은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대부분 모델의 판매가 부진하면서 전체 판매가 감소

2024 상반기 : 소나타 구형 모델, 무파사 판매가 전년대비 증가했으나 이를 제외한 대부분 모델 판매 감소로 총 8.2만대 판매하여 0.9% 시장점유율 기록

인도 시장 영업의 개황 :

2023년 : 베뉴/크레타 등 SUV 주요 모델을 포함한 대부분 차량의 판매 증가

소형 SUV 엑스터 신차 출시 및 SUV 주요 모델의 판매 증가로 전년 대비 9% 증가한 60.2만대 판매하여 14.6% 시장 점유율 차지

2024 상반기 : 소형 SUV 엑스터 신차 출시 및 SUV 주요 모델 판매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4.6% 판매 증가

 

유럽 시장

시장 점유율  3.9%

전기차 판매량 213,371대 (친환경차 판매량이 가장 높음)

 

시장 여건 :

20년부터 22년까지 3년 연속으로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생산/판매 차질과 소비심리 악화로 인해 판매 감소

2022년 : 아이오닉5와 투싼PHEV 모델 판매 호조에 힘입어 BEV와 PHEV 판매가 전년대비 증가

23년 유럽 시장에서는 공급 문제가 완화되면서도 전년도 판매 부진의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15.3% 증가한 1,591.6만대 판매, i20와 투싼의 판매가 증가하며 62.1만대 판매.

2024년 상반기 : HEV 판매는 증가했으나, BEV 판매가 감소하여 전체 판매 부진.

 

영업의 개황 :

23년 유럽시장에서 현대차는 i20과 투싼의 판매가 증가하며 전년 대비 5.8% 증가한 62.1만대 판매

외형 확대보다는 내실 강화를 통한 질적 성장을 추구

2023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에 제네시스 GV60이 선정되며 보수적안 유럽시장에서도 기술력과 디자인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음.

 

참고 자료

현대자동차 2024 지속가능성 보고서

https://www.hyundai.com/content/dam/hyundai/ww/en/images/company/sustainability/about-sustainability/hmc-2024-sustainability-report-ko-v3.pdf

현대자동차 2024 분기보고서

728x90

'직무분석, 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0) 2022.04.15
[배터리] 포스코케미칼 기업분석  (0) 2022.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