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 스크랩

[경신스] LG화학, 삼표시멘트·현대로템 등과 손잡고 '폐플라스틱 활용' 자원화 나선다

728x90

2022.06.30

헤드라인

LG화학, 삼표시멘트·현대로템 등과 손잡고 '폐플라스틱 활용' 자원화 나선다

 

기사링크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6/575340/

 

본문


[사진제공 = LG화학]

LG화학이 삼표시멘트, 엔지니어 업계 파트너들과 손잡고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자원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30일, 삼표시멘트, 현대로템, 한국엔지니어연합회, 한국시멘트협회와 함께 '폐플라스틱의 시멘트 대체 연료 활용을 통한 자원 선순환 생태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폐플라스틱 소각 이후 발생하는 부산물이 친환경 고부가 제품의 원료로 탈바꿈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대부분의 시멘트 업체는 유연탄을 주 연료로 활용한다. 최근에는 바이오매스(Bio-mass) 함량이 높고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을 대체 연료로 확대 사용 중에 있다.

폐플라스틱을 연소하면 부산물인 염소 더스트(Dust)가 발생한다. 염소 더스트는 폐기물로 분류되며 재활용 처리가 어려워 주로 매립에 의한다.

따라서 환경 부담·비용이 발생한다. 염소 성분은 시멘트 예열기 내부 벽체에 부착해 원료 이송을 방해하면서 설비 가동률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LG화학, 삼표시멘트, 현대로템 등은 염소 더스트 재활용에 대한 기존 처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함께 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 기업은 협약 내용에 따라 현대로템은 환경설비 전문 기업인 ㈜애니텍과 자원화 설비 구축을 위한 협력을 통해 확보한 자원화 기술을 적용해 염소 더스트를 비료 원료인 염화칼륨(KCl)으로 만든다. 자원화 기술은 시멘트 제조 공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온실가스 저감은 물론 염소 부착 문제를 해결해 시멘트 제조 설비의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삼표시멘트 삼척공장 내에 염소 더스트 처리 설비 및 염화칼륨 생산 라인을 공급할 예정이다.

LG화학은 화학적, 물리적 기술을 접목시켜 염소가 소성로 내부에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는 공정 기술 및 염소 더스트 자원화 설비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지원한다. 염소 더스트 자원화 공정을 통해 생성된 염화칼륨의 순도를 높여 반도체 세정 원료인 가성칼륨(KOH) 및 탄산칼륨(K2CO3) 등 고부가 제품을 개발해 소재 국산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재 가성칼륨과 탄산칼륨의 원료인 염화칼륨은 국산화가 어려워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엔지니어연합회는 정부 및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자원 순환 촉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안한다. 강연회 등을 통해 자원 순환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이번에 구축하는 폐플라스틱 자원화 플랫폼을 국내 시멘트 업계 전체로 확대해 나간다. 신사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 개선 등 대정부 정책 건의를 통해 사업 확대에 필요한 기반을 확보한다.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Sustainability총괄 이호우 상무는 "폐플라스틱 자원화 사업의 파트너들과 함께 각 사가 잘하는 역할들을 모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삼표시멘트 이종석 대표는 "최고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온실가스 저감, 제조원가 절감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자신했다.

현대로템 에코플랜트사업본부장 오준석 상무는 "염소 더스트 자원화 기술 적용으로 자원 선순환 생태계 구축 및 탄소저감 등 ESG 경영 강화의 기반 확보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

 1. LG화학은 30일, 삼표시멘트, 현대로템, 한국엔지니어연합회, 한국시멘트협회와 함께 '폐플라스틱의 시멘트 대체 연료 활용을 통한 자원 선순환 생태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

 

 2. 최근에는 바이오매스(Bio-mass) 함량이 높고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을 대체 연료로 확대 사용 중

폐플라스틱을 연소하면 부산물인 염소 더스트(Dust)가 발생한다. 염소 더스트는 폐기물로 분류되며 재활용 처리가 어려워 주로 매립에 의존한다.
따라서 환경 부담·비용이 발생한다. 염소 성분은 시멘트 예열기 내부 벽체에 부착해 원료 이송을 방해하면서 설비 가동률을 떨어뜨리는 원인

 

 3. 현대로템은 환경설비 전문 기업인 ㈜애니텍과 자원화 설비 구축을 위한 협력을 통해 확보한 자원화 기술을 적용해 염소 더스트를 비료 원료인 염화칼륨(KCl)으로 만든다.

 - 자원화 기술은 시멘트 제조 공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온실가스 저감은 물론 염소 부착 문제를 해결해 시멘트 제조 설비의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삼표시멘트 삼척공장 내에 염소 더스트 처리 설비 및 염화칼륨 생산 라인을 공급할 예정

 

4. LG화학은 화학적, 물리적 기술을 접목시켜 염소가 소성로 내부에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는 공정 기술 및 염소 더스트 자원화 설비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지원한다. 염소 더스트 자원화 공정을 통해 생성된 염화칼륨의 순도를 높여 반도체 세정 원료인 가성칼륨(KOH) 및 탄산칼륨(K2CO3) 등 고부가 제품을 개발해 소재 국산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재 가성칼륨과 탄산칼륨의 원료인 염화칼륨은 국산화가 어려워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

 

 

 

추가 조사할 내용 또는 결과

 

1. 반도체 8대 공정 : 식각공정

부식과 같은 화학작용을 이용해 이미지를 만드는 판화의 에칭 기법처럼, 반도체 식각공정도 웨이퍼에 액체 또는 기체의 부식액(etchant)을 이요해 불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한 후 반도체 회로 패턴을 만든다.

건식식각 : 반응성 기체, 이온 등을 이용해 특정 부위를 제거하는 방법

습식식각 : 용액을 이용하여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 식각하는 방법

 

태양광 실리콘 웨이퍼 세정제 개발 논문 중

 - 표면조직 화는 단결정 웨이퍼의 경우 수산화칼륨(4~5 wt%), IPA (5~8 vol%), 물을 혼합하여 표면조직화 용액을 제조하였고[13], 70 ℃에서 30~40분간 에칭하였다.

참고 논문 중 결론 : Comparison of texturing methods for monocrystalline silicon solar cells using KOH and Na2CO3

With KOH/IPA solutions a reliable texturing process could be achieved texturing 25 wafers within 40 min without separate damage etching to be necessary. 

(KOH.PA 솔루션을 사용하면 식각에 별도 손상 없이 40분 이내에 25개의 웨이퍼를 텍스처링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텍스처링 프로세스를 달성할 수 있었다.)

 

2. MOU (Memorandum of Understading)

양 기관 간에 계약이나 전략적 제휴를 하는 경우 정식계약의 체결에 앞서 양 기관 간의 이해나 기본적인 합의 사항을 확인하는 문서

구체적인 계약의 조건들은 정식계약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여 맺기로 하고, 우선 본 계약을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하기로 약속하는 문서

다만 국가기관 등이 연구기관, 공공기관, 기업 등과 체결하는 MOU의 경우 본계약이라는 의마가 없으므로 당연히 MOU의 체결만으로 양 기관의 업무협의를 확약하는 의미가 강하게 됨

 - 제 3자가 끼어들 여지를 미리 차단하자는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도 있으며, 구체적인 조건 협의에 ㄷ르어가기 전에 미리 공동협력 의지를 대외에 홍보용으로 천명할 필요가 있을 때도 시급히 추진하게 됨.

 - MOU 절차

 

 

적용할 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1. LG화학이 반도체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MOU 체결을 한 것인가? 개발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세정액 확보를 위해 체결한 것 인지

 - LG화학, 반도체 후공정 포토레지스트 개발한다

 

 

 

연관기사 링크

삼성전자 반도체 8대 공정

사회복지 업무협약(MOU) 체결 가이드 - 충청북도종합사회복지센터

728x90